gaebong 1-dong
oeulim complex platform competition

개봉1동 어울림복합플랫폼 공모

2024 / Guro-gu, Seoul, Korea

지역을 살리고 청소년을 행복하게 해주는
개봉1동 어울림복합플랫폼

1) 프로그램의 배치
꿈드림센터, 청소년 상담센터는 큰 두개의 볼륨으로 구성되어 두개의 축이 된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1층의 사무실 뿐 아니라, 위층에서도 서로 업무적으로 교류하며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하게 한다. 두축이 교차하는 중앙 부분은 자연스러운 공용동선이 된다. 지하 층에는 아지트 존을 배치하여,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2) 일조사선 반영
프로그램으로 조성한 볼륨모델에 대지의 일조사선을 반영하여, 볼륨의 형태를 조정하였다. 일조사선이 반영되어 사선으로 깎여나 간 청소년 상담센터의 4층 , 5층 은 테라스 구성으로 업무 및 상담 중에 잠시 리프레시 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3) 실내를 밝히는 라이트 박스
지상의 두 프로그램이 교차하는 공용동선에는 아지트존이 위치한 지하의 층까지 관통되는 라이트박스를 구성한다. 라이트 박스는 건물 지상 층의 어두운 복도를 밝게 비추면서, 날씨에 따라 비 혹은 눈이 오는 변화를 느끼게 해준다. 아지트존 옆으로는 두 면에 걸쳐 선큰가든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아지트존에서도 3면에서 자연광을 받아, 건강하고 활기찬 실내가 가능하도록 한다.

4) 동선 구성
대지는 보차동선이 혼용되어, 보행자의 안전확보가 어려운 환경이다. 건물 주출입구에 ‘진입마당’을 두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였으며, 주차진입부를 건물후면에 두어, 보차를 분리하였다. 진입마당에서는 지하 아지트존과 연결된 별도의 외부계단을 두어, 아지트존 진입을 용이하게 하였다.

5) 주변을 밝히는 파사드
지상층의 상담시설과 교육시설등은 조용한 환경과 프라이버시가 필수적인 공간이다. 외부차양의 효과를 주는 메탈 패브릭을 외부 파사드로 설치하였다. 메탈패브릭은 곡면 구성이 용이하여 딱딱한 사각의 이미지가 아닌 포용하는 곡선 구성이 가능하다. 메탈 패브릭 볼륨은 화사하게 주변을 밝혀주며, ‘청소년을 위한 개봉동의 등대’가 된다.

6) 조경 구성
지상1층 및 지하층의 선큰가든을 중심으로 조경구성이 되어있다. 아지트존이 어둡고 습한 인공적인 공간이 아닌, 청소년들이 자유로운 활동을 하면서도 건강하게 자랄수있는 밝고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client

서울특별시 구로구

Seoul, Guro-gu

program

개봉1동 어울림복합플랫폼

Gaebong 1-dong Oeulim Complex Platform

배치도 Master plan